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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세라핌, 불안 앞에도 당당하게…그러니까 역시 ‘이지’ [종합]

“이번 앨범을 통해 많은 분들을 놀라게 만들고 싶어요. 르세라핌의 새로운 시작이 될 것 같아 설레는 마음이 큽니다.”그룹 르세라핌이 데뷔 후 뜨겁게 달려온 1년 10개월 여정 뒤에 숨겨진 진짜 속마음을 꺼내 놓았다. 음악도, 퍼포먼스도, 가사도 색다른 분위기지만 메시지는 역시나 돌아가는 법 없는 ‘독기로 무장한 르세라핌’ 그 자체였다.19일 서울 안암동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르세라핌 미니 3집 ‘이지’(EASY) 발매 기념 쇼케이스가 진행됐다. 르세라핌의 컴백은 지난해 5월 발표한 정규 1집 ‘언포기븐’ 이후 9개월 만이다. 허윤진은 “‘이지’는 르세라핌의 올해 첫 앨범이라 설레면서도 긴장이 된다. 지난해 ‘퍼펙트 나이트’로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렸는데 이번에도 새롭다는 반응이 나오도록 준비했다”며 기대를 당부했다.김채원은 “정규 1집 ‘언포기븐’ 이후 9개월 만의 컴백이다. 작년에 첫 단독 투어도 하고 음원차트에서 첫 월간 1위도 해보고 감사한 일이 많았다. 지금까지와 또 다른 르세라핌의 모습을 보여드리려 노력했다”고 말했다.‘이지’는 르세라핌의 새로운 음악적 시도를 담은 앨범이다.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새 앨범 역시 르세라핌의 진솔한 생각과 감정을 근간으로 한다. 하지만 전작과 달리 기존 절대 깨지거나 부서지지 않을 것 같던 당당한 내면을 파고든다. 이들은 당당함 이면의 불안과 고민을 신보의 주제로 삼아 그 어느 때보다 솔직한 ‘르세라핌만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모든 멤버가 곡 작업에 직접 참여해 진정성을 더했다. 카즈하는 “이번 앨범에도 우리의 생각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내용을 담았다. 그동안 강한 모습을 보여줬지만 그건 타고난 게 아니라 엄청난 노력을 한 것이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 엄청 노력하고 있다는 우리의 모습을 진솔하게 담아냈다”고 말했다. 왜 이 시점, 불안을 표현한 걸까. 사쿠라는 “갓 데뷔했을 땐 열심히 해야 한다는 생각밖에 없었는데, 큰 사랑을 받은 뒤에는 다음에도 사랑 받을 수 있을까 하는 불안과 부담이 있었다”면서 “르세라핌은 자기만의 이야기를 담는 팀이다 보니 이런 날 것의 감정을 보여주는 게 멋있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허윤진 또한 “나는 개인적으로 생각이 많은 성격이기도 하고, 앞으로 어떤 이야기를 해야할 지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사람은 양면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당당한 것도 나고 불안한 것도 나라고 생각했고, 이걸 음악으로 풀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너무 좋았다”고 말했다. 그는 “르세라핌을 통해 솔직해지면서 나의 불안과 고민을 많이 극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무엇보다 표면적으로는 변신처럼 보이지만, 이 역시 르세라핌 서사의 연장선이라 생각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김채원은 “‘이지’를 들었을 때 낯설거나 르세라핌의 새로운 변신이라는 생각이 들진 않았다. 매 앨범 준비하면서 우리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담는 게 우리의 특징이라 생각한다. 이번 앨범에도 우리가 하고 싶은 이야기와 어울리는 음악을 찾던 중 만난 게 ‘이지’였다”고 말했다.사쿠라는 “우리의 특징 중 하나가 독기라고 생각하는데, ‘이지’ 가사를 들어보면 독기가 장난 아니다. 이번에도 르세라핌답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타이틀곡 ‘이지’는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지만, 우리가 모든 것을 쉽게 만들어 보이겠다는 르세라핌의 각오를 담았다. 카즈하는 “그동안 당당한 모습을 보여드렸다면 이번 앨범은 내면에 집중한 앨범이다. 그만큼 솔직하고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드리는 데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처음 곡을 느꼈을 당시에 대해 김채원은 “첫 소절을 들었을 때 ‘이번 노래 찢었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마음에 들었다”고 말했다. 카즈하는 “기존 발표곡들은 강한 중독성이 있엇는데 이번엔 계속 따라 부르고 흥얼거리게 된다. 은은한 중독성이 있는 노래”라고 소개했다. 허윤진은 “너무 마음에 들어서 씻을 때도 차에서 이동할 때도 쉴 새 없이 들었던 기억이 난다”며 “개인적으로 빌보드 핫 100 진입을 노려보고 싶다”는 포부도 덧붙였다.8090 세대에 익숙한 올드스쿨 힙합 퍼포먼스를 택한 시도 역시 이색적이다. 사쿠라는 “데뷔 직전에 연습할 때 올드스쿨 힙합 장르의 기본기 같은 걸 연습한 적이 있다. 데뷔 후 그런 안무가 안 나와서 언제쯤 하나 기다렸는데 이번에 하게 됐다. 그 때의 노력이 이제 빛 보는구나 싶었다”고 말했다.또 홍은채는 “아무래도 다 우리가 태어나기 전 세대 유행한 장르기 때문에 낯설지 않다면 거짓말이다. 우리도 하면서 낯설고 새로운 도전이라는 생각이었다. 이걸 해내면 우리 진짜 멋있겠다는 생각으로 준비했다”고 말했다. 안무 난이도는 최상급이라고. 사쿠라는 “처음 보면 르세라핌 치곤 쉬워 보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절대 쉽지 않다. 지금까지 했던 모든 안무를 통틀어 제일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이 퍼포먼스가 가사를 제대로 표현한다고 생각한다. 쉽지 않지만 열심히 준비해서 남들 보이게 쉬워 보이게 준비했다”고 말했다.홍은채는 “곡의 느낌 때문에 파워풀하게 느껴지는 게 있었는데 이번엔 상대적으로 부드럽게 느껴지기 때문에 모든 힘을 끌어 모아서 보여드려야 했다. 역대 르세라핌 안무 중 제일 힘든 안무”라고 말했다. 음원 성적에 대한 부담도 드러냈다. 사쿠라는 “작년에 ‘퍼펙트 나이트’ 싱글이 생각보다 많은 사랑을 받아서 다음 앨범이 더 큰 사랑을 받을 수 있을까에 대한 불안과 고민은 항상 있었다. 하지만 우리는 늘 최선을 다해 열심히 준비했기 때문에 우리는 해낼 거라는 긍정적인 마음으로 극복했다”고 말했다. 특히 아이유, 트와이스 등 쟁쟁한 선배 아티스트들과 동시기 활동하게 된 각오도 전했다. 카즈하는 “우리도 진짜 좋아하고 존경하는 선배님들과 같은 시기 활동하게 돼 너무나 설렜다. 활동 하면서 배울 점도 많다고 생각한다. 벌써부터 활동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는 “숫자도 중요하지만 우리에게 가장 큰 목표는 우리가 준비한 걸 최선을 다해 피어나(팬덤)에게 보여드리는 것이다. 우리가 하고 싶은 이야기,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팬들께 잘 전달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오는 4월 미국에서 열리는 코첼라 벨리 뮤직 페스티벌에 출연한다. K팝 걸그룹으로선 블랙핑크에 이어 두 번째다. 김채원은 “코첼라 무대에 서게 됐다. 예전에 블랙핑크 선배님들이 코첼라 무대 하시는 걸 보고 우린 언제 저런 무대에 서게 될까 꿈꿔왔는데 생각보다 기회가 빨리 와서 너무 영광스럽고 아직도 실감이 안 난다. 우리 팀을 알릴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고 열심히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데뷔 후 2년의 진솔한 소회를 담아낸 앨범인 만큼, 각오도 남달랐다. 홍은채는 “이번 앨범을 통해 많은 분들을 놀라게 만들고 싶다. 이번에는 음악 메시지 퍼포먼스 모두 색다른 모습 보여드리려 노력했다. 르세라핌의 새로운 시작이 될 것 같아 설레는 마음이 크다”고 말했다.앨범에는 트랩 장르의 타이틀곡 ‘이지’를 비롯해 거센 하드 록 사운드가 특징인 ‘굿 본즈’, 부드러운 선율의 ‘스완 송’, 그루브한 느낌이 돋보이는 ‘스마트’, 호소력 있는 보컬로 채운 ‘위 갓 투 소 머치’ 등 다섯 트랙으로 구성됐다. 르세라핌은 이날 오후 6시 온, 오프라인으로 미니 3집 ‘이지’를 발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2.19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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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세라핌 “‘이지’, 내면 집중해 새로운 시도…첫 소절 듣고 ‘됐다’ 생각”

그룹 르세라핌이 당당함 뒤 내면을 솔직하게 담은 신곡으로 돌아왔다.19일 오후 서울 안암동 고려대학교 화정체육관에서 르세라핌 미니 3집 ‘이지’(EASY) 발매 기념 쇼케이스가 진행됐다. 르세라핌의 컴백은 지난해 5월 발표한 정규 1집 ‘언포기븐’ 이후 9개월 만이다. 허윤진은 “‘이지’는 르세라핌의 올해 첫 앨범이라 설레면서도 긴장이 된다. 지난해 ‘퍼펙트 나이트’로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렸는데 이번에도 새롭다는 반응이 나오도록 준비했다. 기대 많이 해달라”고 말했다.김채원은 “정규 1집 ‘언포기븐’ 이후 9개월 만의 컴백이다. 작년에 첫 단독 투어도 하고 음원차트에서 첫 월간 1위도 해보고 감사한 일이 많았다. 지금까지와 또 다른 르세라핌의 모습 보여드리려 노력했다”고 말했다.카즈하는 “그동안 당당한 모습을 보여드렸다면 이번 앨범은 내면에 집중한 앨범이다. 그만큼 솔직하고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드리는 데 집중했다. 새로운 시도에 관심 부탁한다”고 말했다. 사쿠라는 “우리의 성장이 잘 보여지는 앨범이지 않을까 싶다. 무대를 빨리 보여드리고 싶을 정도로 만족스럽다”고 말했다.홍은채는 “이번 앨범을 통해 많은 분들을 놀라게 만들고 싶다. 이번에는 음악 메시지 퍼포먼스 모두 색다른 모습 보여드리려 노력했다. 르세라핌의 새로운 시작이 될 것 같아 설레는 마음이 크다”고 말했다.‘이지’는 르세라핌의 새로운 음악적 시도를 담은 앨범이다. 전작들과 마찬가지로 새 앨범 역시 르세라핌의 진솔한 생각과 감정을 근간으로 한다. 이들은 당당함 이면의 불안과 고민을 신보의 주제로 삼아 그 어느 때보다 솔직한 ‘르세라핌만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타이틀곡 ‘이지’는 어느 것 하나 쉽지 않지만, 우리가 모든 것을 쉽게 만들어 보이겠다는 르세라핌의 각오를 담았다. 김채원은 “첫 소절을 들었을 때 ‘이번 노래 찢었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마음에 들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르세라핌은 이날 오후 6시 온, 오프라인으로 미니 3집 ‘이지’를 발표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 박세연 기자 psyon@edaily.co.kr 2024.02.19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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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방송결산] 넷플릭스 부럽지 않네… 국내 OTT의 역습

넷플릭스의 독주가 이어졌던 OTT 시장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여전히 넷플릭스가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지만, 국내 OTT가 오리지널 콘텐츠를 통해 유료가입자 유입에 나서며 매섭게 추격 중이다. 여기에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 소식까지 전해지면서 OTT 시장에 지각변동을 예고했다.2023년은 국내 OTT의 가능성을 보여준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난해 ‘약한영웅: class1’으로 저력을 보여줬던 웨이브는 ‘박하경 여행기’를 시작으로 ‘거래’까지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이나영 주연의 ‘박하경 여행기’는 교사 박하경이 쉼을 찾아 전국을 다니는 이야기로 잔잔한 감성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약한영웅’을 잇는 기대작으로 불렸던 ‘거래’는 공개 첫날 전체 신규 유료 가입 견인율 1위에 등극해 기대에 부응했다. 공개 후에는 키노라이츠에서 신호등 지수 96.43%, 왓챠피디아에선 5점 만점에 3.1점, 대만 OTT 프라이데이에선 5점 만점에 4.6점을 기록하며 인기를 끌었다. 티빙은 ‘아일랜드’ 파트2를 포함해 총 6편의 신작을 선보였다. ‘우리가 사랑했던 모든 것’, ‘잔혹한 인턴’을 비롯해 웹툰을 원작으로 한 ‘방과 후 전쟁활동’, ‘운수 오진 날’, ‘이재, 곧 죽습니다’를 공개했다. ‘운수 오진 날’의 두 주연 유연석, 이성민은 각각 사이코패스와 택시기사를 연기해 웹툰 원작과 다른 매력으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았다. 유료 가입 기여자 수 3주 연속 1위를 기록하며, 호평 속 대미를 장식했다. 서인국, 박소담 주연의 ‘이재, 곧 죽습니다’는 15일 공개된다.지난해 국내 OTT는 힘든 시기를 보냈다. 티빙, 왓챠, 웨이브 등 국내 OTT 3사의 영업손실이 3000억 원에 달한 것.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OTT에 대적하기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힘을 쏟았지만 경쟁하기엔 역부족이었다. 국내 OTT가 고군분투하는 동안 넷플릭스가 제작사 투자액을 늘려 좋은 콘텐츠를 선점했기 때문이다.모바일덱스에 따르면 11월 기준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넷플릭스 1141만 명, 쿠팡플레이 508만 명, 티빙은 494만 명, 웨이브는 399만 명이다. 국내 OTT 중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쿠팡플레이도 넷플릭스의 절반에 못미친다. 또한 과거 5억~7억 원 규모였던 드라마 회당 제작비가 10억 원 수준으로 늘어난 상황이라 막대한 자본력과 넓은 시장을 갖춘 글로벌 OTT가 경쟁에 유리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위기에도 국내 OTT는 콘텐츠 제작에 더 힘을 쓸 계획이다. 특히 웹툰을 원작으로 한 콘텐츠를 꾸준히 제작해 진입장벽을 낮추겠다는 각오다. 이태현 웨이브 대표는 지난 4월 열린 ‘2023 웨이브 콘텐츠 라인업 설명회’에서 오는 2025년까지 콘텐츠 제작에 1조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매년 1000억 원 가량 콘텐츠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 시장 환경이 쉽지 않다”며 “선택과 집중으로 전략을 바꿀 것”이라고 설명했다.올해 4편의 오리지널 작품을 공개했던 티빙은 내년 10편의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안재홍, 이솜이 부부로 출연하는 ‘LTNS’, ‘샤크: 더 스톰’, ‘빌런즈’, ‘러닝메이트’, ‘피라미드 게임’, ‘춘화연애담’, ‘우씨왕후’, ‘나는 대놓고 신데렐라를 꿈꾼다’, ‘좋거나 나쁜 동재’, ‘스터디그룹’ 등이 대기 중이다. 웨이브는 넷플릭스 ‘지금 우리 학교는’으로 눈도장을 찍었던 윤찬영 주연의 ‘조폭인 내가 고등학생이 되었습니다’와 이민기가 출연하는 ‘룩앳미’ 등을 선보인다.여기에 지난 5일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 소식이 전해지면서 OTT 업계에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만약 합병이 계획대로 마무리되면 티빙(494만 명)과 웨이브(399만 명)는 통합 약 893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게 된다. 1141만 명을 보유한 넷플릭스와 격차가 크게 줄어드는 것이다.올해 넷플릭스는 ‘더 글로리’, ‘길복순’ 등 상반기 작품을 제외하곤 그렇다 할 성적을 내지 못했다. 국내 OTT가 위기를 기회 삼아 반등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12.15 06:00
연예일반

박미선 “유튜브 하면서 10kg 쪄… 제작진이 너무 먹인다”(미선임파서블)

개그우먼 박미선이 유튜브 촬영을 하면서 몸무게 10kg이 늘어났다고 밝혔다.8일 유튜브 채널 ‘미선임파서블’에는 ‘나 오늘은 결혼 얘기하고 싶어서 빵을 샀어’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이날 박미선은 제작진들과 빵을 먹다가 “유튜브 찍으면서 살이 10kg 찐 것 같다. 너무 먹인다”고 털어놨다. 하지만 자막으로 박미선이 8개월간 빵집 촬영을 7번밖에 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제작진은 “발리 다녀와서 다이어트하신다고 했는데”라고 물었고 박미선은 “그럴 리가 없는데”라고 발뺌했다. 이와 함께 박미선이 “발리 다녀와서 빼겠다”고 말했던 증거 영상이 공개돼 웃음을 안겼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12.10 08:59
프로야구

[조아제약 시상식] "볼넷이 죽기보다 싫다"던 고영표, KBO 대기록으로 '최고투수상'

KT 위즈 투수 고영표(32)가 '2023 조아제약 프로야구 대상' 시상식에서 최고투수상을 받았다. 고영표는 29년 만에 LG 트윈스의 우승을 안긴 임찬규(31·LG 트윈스)와 KBO리그를 대표하는 광속구 투수 안우진(24·키움 히어로즈) 등 쟁쟁한 후보들을 제치고 올해 최고의 투수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올 시즌 28경기에 나와 174와 3분의 2이닝을 책임지며 12승 7패 평균자책점(ERA) 2.78을 기록한 고영표는 팀이 최하위에서 2위까지 수직 상승하는 데 큰 힘을 보탰다. 국내 투수 중 가장 많은 이닝을 소화했고, 퀄리티스타트(QS·6이닝 이상 3자책 이하)도 21차례(리그 2위)나 기록하며 최고의 한 해를 보냈다. QS+(7이닝 이상)도 리그에서 가장 많은 17회를 기록했다. 특히 고영표의 볼넷 대비 삼진 비율은 6.00으로 압도적이었다. 114개의 삼진을 잡는 동안 볼넷을 19개밖에 내주지 않았다. 9이닝당 볼넷은 0.98개. 2015년 우규민(당시 LG 트윈스)이 올린 1.00개보다 적은 9이닝당 볼넷을 기록하면서 KBO리그 역대 최소 기록을 달성했다.고영표는 지난 7월 4경기에서 모두 QS를 올리고 2승 1패 평균자책점 1.30의 호성적을 내며 조야제약 월간 MVP에 오른 바 있다. 당시 그는 수상 소감에서 "볼넷이 죽기보다 싫다. 볼넷을 주면 수비수가 지치고 실점이 올라간다. 차라리 (안타를) 맞자는 생각으로 던진다"라며 "KBO 역사에 남는 (0점대 9이닝당 볼넷) 기록을 만들고 싶다"라고 힘줘 말했다. 그리고 그는 시즌이 끝난 후 신기록으로 약속을 지키며 '최고투수상' 트로피까지 품었다. 고영표는 2021년에 이어 2년 만에 두 번째 조아제약 최고투수상 트로피를 품에 안았다. 2021년 당시 그는 11승과 리그 QS 1위(21회)를 기록하며 KT의 창단 첫 우승을 견인한 바 있다. 고영표는 2년 뒤 다시 한번 영광의 자리에 오르며 환하게 웃었다. 고영표는 4일 시상식에서 “포수 (장)성우 형을 필두로 많은 선후배들이 도와줬기 때문에 이 상을 받은 것 같다”라면서 "이강철 감독님의 지도와 나도현 단장님의 지원 덕분에 야구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감사드린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그는 이어 팬들을 향해 "팀의 초반 성적이 아쉬워서 힘드셨을 텐데, 끝까지 응원해주셔서 감사하다"라며 "내년에는 최정상에 설 수 있도록 마운드에서 잘 던지겠다"라며 각오를 다졌다. 윤승재 기자 2023.12.04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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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 2024 오펜 스토리텔러 공모전 개최 “신진 작가 발굴”

2024년 오펜 스토리텔러 모집 공모전 포스터가 공개됐다.CJ ENM이 신인 창작자 발굴·육성을 위한 ‘오펜’(O'PEN) 스토리텔러 8기를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오펜 스토리텔러는 드라마 부문과 영화 부문으로 구분해 모집한다. 지원 기간은 드라마 부문이 24년 1월 2일부터 16일까지, 영화 부문이 2월 1일부터 14일까지다. 지원자는 드라마 부문에는 최대 총 5편, 영화 부문에는 최대 3편까지 자유롭게 제출 가능하다. 2024년 6월 1일 기준으로 방송사 또는 제작사 등과 집필 계약이 없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이번에 공개된 2024년 오펜 스토리텔러 모집 포스터에는 NEXT 문구 속에 화제의 영화, 드라마 속에 등장한 캐릭터 이름이 새겨져 있어 눈길을 사로잡는다. 강력하고 참신한, 그리고 많은 이들의 공감과 응원을 받을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낼 신진 작가들을 찾고자 하는 의미를 담았다.오펜 공모전을 통해 선발된 작가들은 약 10개월간의 교육과정을 통해 작품을 기획하고 개발할 수 있고, 개인당 천만 원의 창작 지원금과 개인 집필실 등 창작 공간이 지원된다. 올해는 34명에게 총 3억 4천여만원의 지원금이 제공됐다. 또 업계 최고의 연출자와 작가로부터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기회와 세미나·특강·현장 취재 지원, ‘오프닝’(O'PENing)을 통한 당선작 영상화 및 tvN과 티빙에 작품 공개, 제작사와 작가를 연결하는 비즈매칭까지 콘텐츠 제작 전 과정을 지원받을 수 있다.특히 공모전 시작에 앞서 오는 11월 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CJ ENM 센터에서는 ‘오펜하우스’가 열린다. 오펜하우스는 2024 오펜 스토리텔러 공모전 설명회로, 신진 작가들이 오펜에 대해 궁금했던 점과 고민을 해소하고자 마련된 자리다. 오펜 담당자와 직접 만나 오펜이 추구하는 스토리의 방향성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들을 수 있다. 이번 설명회는 총 15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신청 방법은 오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남궁종 CJ ENM 오펜사업팀장은 “지금까지 오펜을 거쳐간 많은 작가들의 작품이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에서도 인정받으며 K콘텐츠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신진 작가들이 창작 활동에 더욱 몰두하고 집중할 수 있는 원동력을 제공하고 작품 데뷔까지 아낌없는 지원에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신인 창작자의 등용문 역할을 해오고 있는 오펜 스토리텔러 공모전에 많은 관심과 지원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한편 오펜은 창작자(Pen)를 꿈꾸는 이들에게 열려 있는(Open) 창작공간과 기회(Opportunity)를 제공한다는 의미로 콘텐츠 기획·개발, 제작·편성, 비즈매칭까지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신인 창작자 발굴 및 육성 프로젝트다. 2017년 1기부터 2023년 7기까지 누적 233명의 스토리텔러를 발굴했다. 최근에는 오펜 2기 홍종성 작가의 ‘거래’, 오펜 3기 백인아 작가의 ‘오늘도 사랑스럽개’가 방영되며 화제를 모은 바 있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10.26 16:56
영화

[28th BIFF] 부산 찾은 뤽 베송 감독 “‘도그맨’ 오랫동안 살아있는 영화 되길” [종합]

영화 ‘니키타’, ‘레옹’, ‘제5원소’ 등 수많은 명작을 배출해 낸 거장 뤽 베송 감독이 신작을 들고 부산을 찾았다.뤽 베송 감독은 7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진흥위원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어제 젊은 한국 프로듀서와 감독들이 먼저 다가와 인사를 하더라. 내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셔서 놀랐다”며 “너무 기뻤고. 마음이 따뜻해졌다”고 말문을 열었다.감독의 신작 ‘도그맨’은 절묘한 스릴러이자 안티히어로가 자신만의 정의를 실현하는 절절한 휴먼드라마다. 부산국제영화제 오픈 시네마 섹션에 초청됐다.뤽 베송 감독은 “아들을 철장에 4년간 가뒀던 실제 이야기를 기사에서 보게 됐다. 그 아들이 이후 어떤 삶을 살아갈지 관심이 생겼다. 고통스러운 유년기 이후 테러리스트가 될 수도 있고, 마더 테레사처럼 같은 좋은 길을 갈 수도 있다. 그런 상상력에서 이 영화를 출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이어 “이 영화의 주인공은 고통을 겪었음에도 선한 길을 선택한다. 유년기에 사랑을 받지 못했지만, 개가 이 주인공을 선한 길로 인도하는 역할을 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2021년 칸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은 배우 케일럽 랜드리 존스가 더글러스 역을 맡았다. 그는 연약하면서도 냉혹한, 천의 얼굴 더글러스를 연기한다. 뤽 베송 감독은 “그 배우에 대해 잘 몰랐다. 처음엔 작품 이야기를 하지 않고 두, 세 번 정도 만났다. 단순한 배우가 필요한 게 아닌 파트너가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이어 “배우에 대해 아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잘 통한다고 느꼈다. 세 번 정도 만난 후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나눴다. 케일럽은 개미처럼 부지런하고 천재 같은 배우다. 6개월간 함께 작업한 건 나에게 큰 행운”이라며 “더글라스는 제가 20년 동안 제가 창조해 낸 캐릭터들이 함축됐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뤽 베송 감독은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무엇을 느낄 것인가’에 집중했다. 그는 “시나리오는 실타래에서 실을 하나 빼서 그 실이 어디로 가는지를 이야기해야 한다. 더글라스가 주변 환경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아봐야 했다”며 “어려운 상황에서 무엇을 느낄 것인가에 대해 시나리오 작업을 할 때 중점적으로 작업했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아이가 철창에서 나와서 자유를 얻었을 때 이후의 이야기에 신경 썼다. 자유로워졌지만 사지가 불편한 상태였다. 또 다른 감옥에 갇히게 되는 상황이다. 그가 유일하게 기댈 수 있는 건 그가 가지고 있는 희망이라고 생각했다. 일부러 어려운 상황들을 중첩적으로 던진 것 같다. 어려운 상황도 나만의 힘으로 벗어나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싶었다”고 부연했다.‘도그맨’은 지난 6일 영화의 전당 야외무대에서 관객들 앞에 처음 공개됐다. 뤽 베송 감독은 “영화가 끝나고 20분 후 1000여명이 넘는 관객들이 움직이지 않고 자리에 앉아 있는 모습을 봤다. 야외에서 많은 분들이 제 영화를 좋아해 주시는 걸 봤을 때 마음이 따뜻해지는 걸 느꼈다. 이 자리를 빌려 한국 관객들에게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고 이야기했다. 뤽 베송 감독은 한국 영화에 대해 “대단하다. 매년 힘을 받고 올라가는 느낌을 받는다”고 감탄했다. 또 그는 “특히 젊은 감독들에게 자리를 내주는 한국 영화의 면들을 굉장히 흥미롭게 보고 있다. 덕분에 매년 재능있는 감독들이 영화계에 등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그러면서 “한국 영화의 미래에 대해서는 완벽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질문을 던지기보다 두려움 없이 공격적으로 영화를 만드는 양상을 보이는 게 한국 영화의 강점이라고 생각한다”며 “나도 어떻게 보면 굉장히 한국적이었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끝으로 뤽 베송 감독은 “어제 관객의 반응을 보고 굉장히 기뻤다. ‘도그맨’이 오랫동안 살아있는, 관객들이 보고 싶은, 본 뒤 즐거워하는 영화가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를 당부했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10.07 15:15
영화

“웹툰과 똑같은 비주얼” 신혜선X이준영 ‘용감한 시민’ 원작 넘어설까 [종합]

웹툰에서 튀어나온 듯한 비주얼에 성격까지. 배우 신혜선, 이준영 주연의 영화 ‘용감한 시민’이 극장을 찾아온다.21일 오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에서 영화 ‘용감한 시민’ 제작보고회가 열렸다. 현장에는 배우 신혜선, 이준영, 박진표 감독이 참석했다.‘용감한 시민’은 불의는 못 본 척, 성질은 없는 척, 주먹은 약한 척 살아온 기간제 교사 소시민(신혜선)이 선을 넘어버린 안하무인 절대권력 한수강(이준영)의 악행을 마주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통쾌한 이야기다. 신혜선은 ‘용감한 시민’을 통해 처음으로 액션에 도전했다. 그는 소시민 역에 대해 “복싱 유망주였다가 기간제 교사가 되면서 정교사가 되기 위해 불의를 참고 사는 친구”라고 소개했다.이어 “대본을 받았을 때 제대로 액션을 할 수 있는 영화라고 생각했다. 비록 능력은 부족하지만, 캐릭터도 맘에 들어서 해보고 싶었다”며 “통쾌하고 시원한 느낌이 들었다”고 참여 이유를 밝혔다.신혜선은 역할을 위해 6개월간 액션스쿨을 다녔다고 밝혔다. 신혜선은 “당시에 체력이 너무 떨어졌다. 흉내라도 내려면 훈련을 해야 했다”며 “액션스쿨 선생님이 따로 저만 훈련을 많이 시켰다. 토 나올 정도로 힘들었던 적이 있다”고 말했다.이어 “선생님한테 ‘왜 저만 이렇게 많이 해야하냐’고 물으니 ‘못하니까요’라고 명쾌하게 답을 주시더라. 인정하고 할 수밖에 없었다. 시민이가 수강이한테 지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자극을 받고 했다”고 이야기했다. 이준영은 뻔뻔한 만행을 저지르며 절대권력을 휘두르는 한수강 역을 맡았다. 이준영은 캐릭터에 대해 “어떤 사건으로 인해 또래보다 나이가 있다. 그러다 보니 힘도 세서 친구들 괴롭히는 게 취미인 나쁜 친구”라고 소개했다.빌런 캐릭터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냐는 질문에는 “감독님이 거울을 보면서 나쁜 눈 만들기 숙제를 주셨다”며 “자기 전이나 밥 먹다가 거울을 보면서 나쁜 눈을 하려고 했다”고 말했다.이준영은 신혜선과의 연기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준영은 “호흡이 너무 좋았다. 깜짝 놀랐던 부분이 많았다”며 “저보다 액션스쿨을 열심히 다니더라. 열정이 엄청난 선배라는 생각에 지지 말아야겠다고 생각했다. 선배의 모습을 더 멋있게 만들어주고 싶다는 생각에 열심히 몸을 썼던 것 같다”고 이야기했다.이준영는 최근 넷플릭스 시리즈 ‘마스크걸’에 출연해 많은 사랑을 받았다. 연달아 빌런 캐릭터를 맡은 소감을 묻자 “한소강이 더 나쁜 놈이라고 생각한다. ‘마스크걸’ 최부용과 어떻게 차별점을 둬야 할까 고민이 많았다”고 이야기했다.이어 “결이 다른 나쁨을 표현하기 위해서 감독님과 이야기를 많이 나눴다. 이유 없는 빌런이라는 게 이 작품을 선택하게 된 이유 중 하나”라며 “개봉하면 당분간 집 밖을 안 나갈 예정”이라고 답해 웃음을 자아냈다. ‘용감한 시민’은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한다. 박진표 감독은 기존 캐릭터와 잘 맞는 배우를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고 밝혔다. 신혜선과 이준영을 캐스팅한 이유를 묻자 “일단 원작과 두 분이 똑같다. 생김새, 키, 성격 이런 것들이 많이 똑같았다”며 “요즘 운동선수들한테 하는 말이긴 하지만 ‘폼 미쳤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특히 눈이 좋은 배우들이다. 같이 하게 되어 영광”이라고 이야기했다.연출한 계기로는 원작의 재미를 꼽았다. 박 감독은 “원작이 굉장히 재밌었다. 원작 속에서 가면이라는 설정이 마음에 들었다. 가면은 꺼내기 힘든 용기 같은 것이라고 생각했다. 주인공 이름이 소시민인데, 이름도 촌스럽지만 끌어당기는 요소였다”고 설명했다.그렇다면 원작 웹툰과 어떤 부분이 달라졌을까. 박진표 감독은 원작과 달리 한소강 캐릭터의 전사를 없앴다고 밝혔다. 박 감독은 “원작에서는 소강이가 나쁘게 변하게 된 전사가 있는데 여기선 없앴다. 나쁜 놈은 나쁜 놈일 뿐이다. 조금이라도 동정을 받지 않았으면 했다. 준영 씨한테도 소강이는 나쁜 애니까 진짜 나쁘게 했으면 좋겠다고 강요했다. 본성이 그렇지 않으니 많이 힘들었을 것”이라고 말했다.끝으로 박진표 감독은 영화에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박 감독은 “유명한 인기 웹툰을 기반으로 했다. 영화를 잘 즐겨주셨으면 좋겠다”며 “관객들에게 후련함, 통쾌함으로 잘 전달됐으면 한다”고 희망했다.영화 ‘용감한 시민’은 오는 10월 25일 개봉한다.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9.21 12:18
연예일반

[IS인터뷰] ‘마스크걸’ 이한별 “데뷔작으로 1위, 앞으로가 중요하죠”

신인 이한별이 넷플릭스 시리즈 ‘마스크걸’을 통해 화려하게 데뷔했다. 이한별은 최근 일간스포츠와 인터뷰에서 데뷔작을 성공적으로 마친 소감부터 앞으로 목표 등을 솔직하게 털어놨다.‘마스크걸’은 평범한 직장인 김모미가 밤마다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채 인터넷 방송 BJ로 활동하면서 의도치 않은 사건에 휘말리며 벌어지는 이야기. 7일 넷플릭스 톱10에 따르면 ‘마스크걸’은 비영어권 TV쇼 부문 2위를 차지할 만큼 전세계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한별은 이 작품에서 나나, 고현정과 함께 3인 1역으로 김모미를 맡아 화려하게 데뷔했다. “개인적으로 너무 좋은 기회였어요. 좋은 시작을 할 수 있게 됐다는 생각이 들면서도 이어 나가는 게 더 중요하다고 느꼈죠.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잘 해봐야겠다는 생각이에요. 해놓은 게 없으니 이제 시작인 거죠.” ‘마스크걸’은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제작된 만큼, 캐스팅 단계부터 화제를 모았다. 특히 3명이 김모미를 연기한다는 소식이 알려져 호기심을 자극했다. 먼저 고현정, 나나의 캐스팅 소식이 전해졌고 두 배우와 함께할 또 한 명의 배우에게 자연스레 관심이 쏠렸다.제작진은 제작발표회 직전까지 이한별의 정체를 꽁꽁 숨겼다. 무대에 올라오자 현장에 있던 모든 이들의 시선이 이한별에게 쏠렸고, 첫 공식 석상부터 큰 관심을 받는 데 성공했다.“‘마스크걸’ 공개 전엔 ‘내가 잘한 게 맞나’ 싶어 걱정했는데, 함께 출연한 선배님들이 걱정 말라고 연락을 주셨어요. 그래서 편하게 기다리자고 마인드 컨트롤을 했죠. 작품이 어떻게 되더라도 최선을 다했으니까 연연해하지 말자고 생각했어요. 시청자분들이 처음으로 제 모습과 연기를 보시는 거니까 어떤 반응일지 궁금하기도 기대되기도 했죠.” 이한별은 1000대 1이라는 경쟁률을 뚫고 김모미 역을 따냈다. 코로나19 때문에 비대면으로 오디션을 봐야 했고, 4개월간 수차례 연기 영상을 보내며 묵묵히 기다려야 했다. 이한별은 “프로필을 보시고 연락을 주셨더라. 어떤 작품인지 모르고 갔는데 김용훈 감독님의 신작이라는 정도만 알게 됐다”며 “시간이 지난 후 대면 오디션을 봤다. 그때 감독님이 ‘준비를 먼저 해보면 어떠냐. 그런데 안 될 수도 있다. 안 되면 밥 한 끼 먹자’고 하시더라. 그래서 운동도 시작하고 분장 테스트로 해보면서 준비했다”고 설명했다.이한별은 극중 외모 콤플렉스를 가진 첫 번째 김모미를 연기했다. 이한별은 김모미를 생생히 구현하기 위해 춤 연습은 물론 주 5회 PT를 받으며 체중감량까지 했다.“웹툰 김모미와 각색된 모미의 결은 조금 달라요. 웹툰에서의 김모미는 현실적이지 않은 행동을 더 많이 하죠. 또 박 팀장과의 에피소드나 핸섬스님을 죽이는 방식도 달라졌어요. 그래서 초반부터 장르적 느낌을 주는 것보다는 김모미의 서사를 많이 쌓는 게 더 중요하다 생각했어요. 두 번째 김모미(나나)로 이어지면서 캐릭터를 설명할 수 있는 시간 여유가 없고 축약도 많았거든요. 김모미가 어떤 사람인지를 잘 알려주고 각인을 시키는 게 초반부의 모미라 생각했어요. 그 부분을 가장 큰 임무라고 생각하고 캐릭터를 그려나갔죠.” 이한별에게 이렇게까지 큰 현장은 처음이다. 그렇기 때문에 걱정도 컸다. 이한별은 선배들과 호흡을 맞춘다는 것에 대한 부담감보다 현장에 대한 걱정이 더 컸다고 털어놨다.“선배들이 다 편하게 해주시려고 하는 게 느껴져서 거기에 대한 부담은 느끼지 못했어요. 돌아보면 정말 감사하죠. 선배들이 아니었으면, 제가 못했을 수도 있고 후회가 남았을 수도 있어요. 역량을 발휘할 수 있게 해주신 것 같아요.”이한별은 대학교에서 패션디자인을 전공했다. 그러다 연기자의 꿈을 꾸게 됐고 휴학 후 연기 학원에 다녔다. 본격적으로 연기를 시작한 건 졸업을 한 뒤부터다. 단편 영화로 시작해 연기 경험을 쌓아갔다. 이한별은 “패션디자인도 관심 있어서 시작했다. 제대로 해놓는 게 나중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며 “연기를 하는 데 집안의 반대도 있었고 독립도 못 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패션 공부를 제대로 마쳐야 했다”고 설명했다.“저는 영화를 보는 게 너무 좋았고 도움도 많이 받았어요. 이 일을 할 수 있게 된 게 저한텐 의미가 크고 행운이라고 생각해요. 오랫동안 많은 작품을 하고 싶어요.”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9.08 06:15
영화

정소민, 이음해시태그에 새 둥지… 전지현·설현과 한솥밥 [공식]

배우 정소민이 이음해시태그와 전속계약을 체결했다.이음해시태그는 5일 배우 정소민과 전속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소속사 관계자는 “정소민이 가진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할 것”이라며 “다양한 활동을 이어 나갈 정소민에게 따뜻한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정소민은 지난 2010년 드라마 ‘나쁜 남자’로 데뷔했다. 이후 ‘장난스런 키스’, ‘우리가 결혼할 수 있을까’, ‘빅맨’, ‘아버지가 이상해’, ‘이번 생은 처음이라’, ‘월간 집’ 등 다양한 작품을 통해 필모그래피를 쌓아왔고 최근에는 ‘환혼’ 파트1으로 완성도 높은 연기력을 선보이며 ‘믿보배’로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지난 4월 ‘셰익스피어 인 러브’로 첫 연극에 도전한 정소민은 영화 ‘스물’, ‘아빠는 딸’, ‘늑대사냥’ 등 스크린까지 영역을 확장시키며 활발한 연기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다. 정소민은 오는 10월 3일 개봉하는 영화 ‘30일’에서 완벽하게 남남이 되기 직전 동반기억상실증에 걸린 나라 역으로 변신, 역대급 코믹 연기로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안방극장과 스크린, 연극 무대까지 넘나들며 다채로운 매력을 지닌 배우로 존재감을 뽐내고 있는 정소민이 이음해시태그와 함께 향후 어떤 행보를 선보일지 많은 기대가 모인다.한편 이음해시태그는 현재 전지현을 비롯해 서지혜, 김소현, 김설현, 윤지온 등이 소속 배우로 활동 중이다. 박로사 기자 terarosa@edaily.co.kr 2023.09.05 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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